권대욱 휴넷 회장, 현지화 독립점 방식을 국가 온라인 수출 전략으로 채택 제안

    0
    110

    권대욱 휴넷 회장이 새해를 맞아 정부가 온라인 수출 분야에서 ‘현지화 독립점’ 방식을 전략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권회장님은 ‘국내 전상 비중이 높아지는 것처럼 온라인 수출 비중도 높아질 터인데, 현재 우리 정부는 온라인 수출 전략이 없다’고 지적하고, ‘온라인 수출은 성과가 입증된 현지화 독립점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권회장님 제안 원문은 페이스북이어서 보기가 안 좋아 전문을 옮기고 원문을 링크해 둡니다.
    모든 정책은 선택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전략이 있어야 하고 전술이 있어야 합니다. 경험 많은 경영자의 고견입니다.

    새해 중기, 일인기업,자영업자의 살길 나라의 온라인 수출을 생각한다.

    국내 전자상거래 비중이 높아지듯 온라인 수출도 날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은 분명하다. 정부가 제대로 된 전략과 전술을 수립해야 한다.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서는 죽도 밥도 안 된다. 그런데 우리 정부에는 온라인 수출 전략과 전술이 전혀 없어 보인다.

    온라인 수출의 주체는 중소기업이다. 한국의 대기업은 이미 강자다. 정부보다 더 잘한다. 따라서 정부는 온라인 수출 주체로 중소기업을 삼아야 하며 온라인 수출은 현지화 독립점 방식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꽤 오랫 동안 기업 해외직판을 지원하는 티쿤글로벌을 지켜보면서 하게 된 생각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온라인 수출 방법은 역직구, 외국 쇼핑몰에 입점, 현지화 독립점, 세 가지로 압축된다.
    대세를 차지한 외국 쇼핑몰 입점 방식은 해마다 1천 명 이상 상인이 도전했지만 자기만의 상품을 갖고 있는 매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성공하기 어렵다는 게 이미 입증되었다.


    역직구는 해외에서 안 파는 한국 아이돌 상품 취급점을 빼면 성공 사례 자체가 아예 없다.
    반면 현지화 독립점 방식은 한국에서 개발되다시피 했고 성공 사례도 충분히 나왔다.
    국경을 넘는 인터넷 판매는 의외로 다른 나라도 하고 있지 않다. 한국에서 미국, 일본, 중국 판매자를 찾아보기 어려운 게 반증이다. 반대도 마찬가지다. 다른 나라에 온라인으로 진출해서 성공한 한국 판매자도 찾아보기 무척 어렵다. 그만큼 국경을 넘는 판매는 개척기다.

    그러므로 국경을 넘는 인터넷 판매를 주도하는 국가가 글로벌 전자상거래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될 거다.

    한국은 IT 강국이다. 전자상거래 영역에서도 강국이다. 이 힘을 바탕으로 한상(韓商)이 월경전상(越境電商)이 되도록 지원하는 게 매우 중요하고, 이 과정에서 성과가 입증된 현지화 독립점 방식을 국가의 온라인 수출 육성 전략으로 삼는 게 매우 중요하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리 소상공인들과 중소기업이 해외 직판 수출길을 열어주도록 정부가 전략을 수립하고 지원한다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수출 증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번영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다.
    덧 현지화 독립점 해외직판이란 타국에 그 나라 토종 전상점과 전혀 구별되지 않는 전상점을 만들고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권대욱 휴넷 회장
    (주)휴넷 회장
    Accor Ambassador Korea Hotel Management Co., Ltd. 사장
    호텔서교, 하얏트리젠시 제주에서 사장으로 근무했음
    한보그룹에서 사장으로 근무했음
    대한민국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근무했음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AMP에서 Advanced Management Program 전공
    서울대학교(Seoul National University)에서 공부했음
    중앙고등학교 졸업

    원문보기
    티쿤식 해외직판 설명회

    [서울] 1/16(목) 오후 2시 충무로 참가신청
    [상해] 1/16(목) 오후 2시 虹井路 참가신청
    [동경] 1/22(수) 오후 2시 西新宿 참가신청
    [오사카] 1/23(목) 오후 2시 心斎橋 참가신청

    애드컵 일본직판 성공 경험 전수회 1/16(목) 오후 4시 서울 충무로 참가신청
    용량 무한대 무료 인터넷 쇼핑점(전상점) 제공 이용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