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관련 사업시 알고 있으면 좋은상식

    0
    149

    시리즈뉴스

    네이버페이

    1. 개요
      네이버 페이(Naver Pay)는 네이버에서 은행 계좌나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두고 등록한 결제 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체크아웃을 서비스 중이었던 쇼핑몰. 즉, 네이버 캐시를 사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라면 사용할 수 있다. 은행 계좌는 등록할 때 자신의 계좌로 소액이 송금되는데, 이 액수를 입력하는 것으로 인증한다. 다만, 링크를 직접 타고 들어가면 혜택이 OFF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네이버쇼핑’에서 N Pay 카테코리를 통해 들어가야 한다. 어차피 대부분 링크 타고 들어가는 사람은 없겠지만. 네이버 앱을 통해 송금을 지원한다. 여타 금융앱과 마찬가지로 루팅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2017년 8월 기준 삼성 페이에 이어 2번째 시장 점유율을 가진 간편 결제 서비스로, 삼성 페이 5조 8,000억 원, 네이버페이 2조 1,500억 원으로 시장 2위를 달리고 있다.

    2018년 1월 25일에 오프라인 결제 진출을 신용카드사 등 파트너사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가 아무 소식이 없었고, 제로페이에 합류하면서 자체적으로 계좌 직불 결제로 선회한 듯하다. 네이버 앱의 업데이트 후 제로페이(QR결제) 버튼이 추가됐으며, 사용 방법은 카카오페이 QR결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즉, QR코드 찍고 계산할 금액을 입력해서 송금하는 것이다. GS25나 세븐일레븐같은 곳에서 바코드를 제시해서 찍고 계산하는 것도 같다.[1] 통장에는 제로페이가 아닌, “네이버QR결제”로 내역이 찍혀 나온다. 네이버 이메일로도 결제 내역이 전송된다.

    1.1. 등록 가능한 계좌/카드
    계좌: NH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중소기업은행, SC제일은행, 부산은행(국내용), 경남은행(국내용), 수협은행(국내용), 미래에셋대우[2], 대구은행(국내용),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신협, KEB하나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삼성증권 드디어 추가하냐
    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씨티카드, 카카오뱅크 우리카드가 없다. 어차피 아직도 비씨카드로 연계되잖아
    아래 문단에 있는 네이버페이 신한 체크/신용카드를 네이버페이 결제 카드로 등록한 후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를 사용할 경우, 네이버페이 기본 포인트 적립과 카드 포인트 적립이 이중으로 가능하다. 이때 신한카드는 네이버페이에 그냥 카드정보를 입력하여 등록하고자 하면 등록이 실패로 처리되는데, 신한카드의 앱카드를 통해 등록한다면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1.2. 결제
    1.2.1. 온라인 결제
    온라인결제는 2009년부터 네이버 체크아웃이라는 이름으로 오래전부터 서비스해왔다. 결제는 카드결제, 계좌결제로 가능하고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내에서 결제할때에 한정해서 일반 카드결제(플러그인)가 가능하다. 휴대폰, 상품권(해피머니, 컬쳐)[3], 무통장입금, 티머니 등의 수단으로 결제하고자 한다면 먼저 네이버페이 사이트에서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결제하면된다.

    2018년 12월 27일부터 더 이상 틴캐시, 컬쳐랜드, 해피머니등의 문화상품권을 사용한 충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공지가 떴다. 그 동안 꽤 많은 사람들이 문화상품권을 할인받아 대량으로 구매한 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해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해왔는데, 이들이 스마일캐시등의 다른 수단으로 대거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3월 21일부터 더 이상 카드 간편결제, 신용카드 일반 결제를 사용한 충전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공지가 떴다. 단 해외에서 해외발급카드 및 PayPal로 충전가능하다. 그러나 2019년 7월 10일 기준으로, 한국 휴대폰이 없는 해외 거주민들에게 충전하기는 비교적 쉬워졌어도 정작 쇼핑을 하고 결제를 하려고 하면 ARS 인증을 하라고 하고, 신분증을 사진찍어 보내어 ARS 인증 해제를 하여도 임시 해제인 점, 정작 ARS 해제를 하고 나서도 결제를 할때 다시 휴대폰 인증을 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 유의해야 한다.

    2019년 11월 21일 부터 더 이상 티머니 사용할 수 없다 공지 티머니으로 충전할려면 11월 21일 전 까지 미리 충전해야한다.

    1.2.2. 오프라인 결제
    오프라인 결제는 제휴카드, QR결제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제휴카드를 이용하여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시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적립된다. QR결제는 한국과 일본을 지원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제로페이 가맹점을 통해 통장에서 결제되고, 일본에서는 네이버의 자회사 라인의 라인 페이가맹점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결제된다. 네이버가 라인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에서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있어 추후 다른 국가에서도 지원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1.2.2.1. 라인 페이
    적립 혜택은 없으나 신용카드 등 다른 해외결제수단과 달리 수수료 없이 매매기준율만 적용한 환율로 결제가 된다. 경제산업성[4] 주도 캐시리스 환급 대상은 아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라인페이의 결제망을 이용하므로 점포에서 결제시 네이버페이가 아닌 라인페이로 결제한다고 이야기한 다음 네이버페이의 바코드를 제시하면 된다.
    네이버페이로 일본에서 결제사용방법(라인페이)결제시 네이버페이 바코드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국가구분을 일본으로 변경해두는 것도 잊지말 것.

    라인페이 가맹점 목록

    1.2.3. 캐시비
    삼성 페이와 같이 네이버페이와 캐시비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다.

    1.3. 송금
    네이버 ID, 계좌번호, 전화번호, URL[5]로 송금가능하다.

    한 번이라도 네이버페이를 통하여 송금하면 자동으로 네이버페이 내 친구로 등록된다. 웹과 네이버앱에서 송금이 가능하다.

    최소 1,000원부터 송금이 가능하다.

    1.4. 포인트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이용하여 네이버페이 결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만 19세 미만은 가입 시 본인명의 및 보호자 명의 휴대전화 인증이 필요하고, 한 번에 15만원 초과의 결제가 불가능하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이하의 방법으로 충전가능하다.

    계좌간편결제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SC제일은행, 중소기업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체국, NH농협은행, 수협, MG새마을금고, 미래에셋대우
    계좌를 등록하고 나서 6자리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충전된다.

    기존에 네이버 앱스토어 등지에서 쓰이던 네이버 마일리지가 네이버페이 출범 후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통합되었다.

    네이버 뮤직 음원 다운로드나 이용권 구입, 동영상 구매 등에 네이버페이 이용시 포인트 사용이 뜨는데, 사용하기 싫다면 사용 금액칸에 ₩0으로 직접 입력하자. 다른 사이트들과 달리 포인트 사용여부 체크칸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헷갈릴 수 있다. 롯데멤버스가 관할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인 L.pay에서도 세븐일레븐에서 이와 비슷한 POS의 인터페이스가 나와서 굉장히 헷갈릴 수 있다.[7]

    계좌 등록시 ARS 인증같은 것은 기본이고, 특이한 점 하나는 자신이 등록하고자 하는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그 계좌가 입출금 거래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페이 측에서 그 계좌에다가 소액을 입금한다. 그리고 등록하려는 사람이 그 입금액을 입력하면 네이버페이에 계좌 등록이 완료된다. 페이코에 SC제일은행 계좌를 등록하는 과정도 이거와 비슷하다.

    간편 결제 서비스 중 보기 드물게 씨티카드의 체크카드 등록이 가능하다.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 체크카드는 비씨카드로 선택하여 네이버페이에 등록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는 2019년 4월 29일부터 등록 및 이용이 가능하며, 등록 시 카카오뱅크 항목이 분리되어 있어서 KB국민카드와 별도로 등록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머니 충전액으로 계산하는 카카오페이 카드는 비씨카드로 선택해서 네이버페이에 등록이 가능하다.[8]

    포인트를 사용하여 결제시에는 최소 100원 이상 결제해야 한다. 단, 포인트로 결제금액을 모두 깎아 버리면 결제액은 0원.
    2019년 6월 17일부터 일본 라인페이 가맹점에서 네이버페이 QR결제가 가능하다. 포인트로만 결제가 가능. #

    1.5. 멤버십
    네이버가 제휴한 멤버십을 표시해준다. 아직 제휴 멤버십이 L.포인트밖에 없다.

    1. 제휴카드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제휴카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제휴 통장
      신한은행 네이버페이 통장, 케이뱅크 네이버페이 통장, 우리은행 심플페이 통장이 있다.

    그 중 2019년 6월에 출시한 우리은행의 심플페이 통장은 G마켓 제휴로 한정 판매했던 우리-G마켓 결제 통장의 수수료 면제 요건 중 하나인 간편결제계좌 등록 및 유지 조건을 스마일페이 등록에서 네이버페이 등록으로 바꾼 모양이다. 5만 좌 한정 발매라고 하니, 네이버페이를 통해 모바일 웹 페이지에 들어가서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 특징
      4.1. 장점
      최근 대부분의 간편 결제 서비스의 장점이기도 하지만, 일단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다. 물론 맨 처음 등록하기 위해선 번거로운 핸드폰 인증을 몇 번이나 거쳐야 하고, 핸드폰 인증을 위해 exe 파일을 설치해야 하기도 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던 예전 온라인 결제 방식보다는 훨씬 간편하다.

    네이버페이 이용으로 쌓이는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옥션 같은 곳과는 달리 장난이 아니다. 같은 가격에도 포인트가 2배~4배까지 쌓인다. 쿠폰이 거의 전무하지만 주로 애용하게 된다면 실보다 득이 많은 부분이다.

    그리고 회차별로 각 신용카드사에 대해 청구할인 이벤트가 있는데, 이 조차도 1일1인1회 10회, 회당 한도 5천원까지까지 가능한 조건으로 최대 5%까지 청구할인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타 쇼핑몰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근래에 포인트를 예전만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9] 각 쇼핑몰에 한정되지 않고 점점 커지는 네이버 페이 포인트의 범용성[10]도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알라딘이나 YES24 등에서 도서를 구입할 때, 계좌이체나 개별 카드결제 등을 이용하면 그냥 자체 포인트만 적립되고 끝이다. 하지만 네이버 페이를 이용하여 결제할 경우 기존에 적립되는 자체 포인트 + 네이버 페이 포인트가 쌓이며, 기존의 포인트가 있으면 결제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 특정 사이트 결제 누적금액 5만원 이상 시 포인트 5,000원 적립 등의 이벤트까지 겹치면 다른 결제 수단으론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의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특정 가맹점에서만 포인트 적립이 되는 페이코에 비하면 훨씬 나은 점.[11]

    복잡한 모듈/플러그인/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모든 플랫폼의 기기에서 작동한다. 온갖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데스크탑 결제 환경이나, 요즘 쏟아지는 수많은 모바일 ‘xx 간편결제’, ‘xx Pay’ 앱들은 결제 앱과 쇼핑 앱을 넘나들어야 하는 복잡한 환경이 태반이지만, 네이버페이는 웹레벨에서 비밀번호 6자리만 누르면 결제가 완료된다.[12]

    다른 하나는 역시 결제에 대한 안전성. 네이버페이는 판매자에게 직접 돈을 송금하는게 아니라 네이버페이 계좌로 송금하여 일단 돈을 예치시키고, 구매자가 물건을 안전하게 받은 후에 구매 확정을 클릭하면 판매자에게 예치금이 넘어가는 시스템이다. 안전거래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인 안전거래하곤 다르게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중고나라나 각종 네이버 카페에 적용된 거래 게시판에서도 안전거래 방법으로 네이버페이를 지정할 수 있다. 단, 이렇게 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든다. 수수료는 다른 안전거래보다 저렴한 편.

    가맹점주 기준으로, 가입비가 없다. 외부 사이트도 포함.

    오프라인 간편 결제 시장은 삼성 페이가 꽉 잡고 있는 관계로 삼성 페이의 창렬화가 진행되었지만 온라인 간편 결제 시장은 여러 곳이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 네이버페이에서도 계속해서 퍼주는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네이버페이를 자주 이용한다면 이벤트/쿠폰 탭을 자주 확인해서 포인트를 타 가자.

    4.2. 단점
    단점으로는 포인트를 쓸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2019년 기준으로 가맹점이 20만개가 넘어섰다고 자랑하지만 대다수가 중소 규모 쇼핑몰에 치중되어 있고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종합쇼핑몰, 백화점, 홈쇼핑같은 대형쇼핑몰 중 네이버페이를 지원하는 곳은 극히 드물다. 대형 쇼핑몰 중심으로 가맹점을 늘려나간 페이코나 카카오페이와 대비되는 부분으로 활용도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난다. 그나마 다소 알려진 쇼핑몰 중 AK몰과 GS SHOP, 인터파크 정도가 네이버페이를 지원한다. 주간판매 상위권의 가맹점 중 사람들이 많이 찾는 쇼핑몰이 몇 군데나 있는지 찾아보면 이해가 된다.링크

    오프라인 결제는 제휴카드를 발급받거나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QR코드 결제가 아니면 쓸 수가 없다. 경쟁 간편 결제 서비스들과 신용카드사들이 스마트폰의 NFC 등을 활용해 실물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고 대체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에 비해 아예 신용카드사와 손잡고 신용/체크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신한카드, 삼성카드, 케이뱅크를 발급받고 신한카드/삼성카드/케이뱅크의 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상황.

    카드 등록시 신용카드사마다 하나씩만 등록할 수 있다는 것도 단점이다.[13]

    은행 계좌 등록은 한국씨티은행, KDB산업은행의 계좌는 등록할 수 없다. 케이뱅크는 2019년 6월 14일부터 지원을 시작했다.

    영풍문고나 컴퓨존같은 중견 쇼핑몰의 경우 네이버페이로 결제 수단을 선택하면, 자체 포인트 및 쿠폰의 사용이 아예 안 되며, 이벤트에서도 제외하는 경우가 많다. YES24와 달리 주문정보 기재 후 마지막 단계 때 결제수단선택 목록에서 찍는 게 아니며, 무조건 처음부터 네이버 화면으로 강제 연계되어 네이버페이 포인트만 적립/사용이 가능하다. 이건 개선이 필요하지만 네이버의 정책이 아니라 업체의 정책이므로 업체 측과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아무튼 그런 이유로 일부 가맹점에서 자체 포인트를 지르고 싶다면 네이버페이를 쓰지 말고 일반결제 혹은 앱카드를 이용해야 한다. 단,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하다.

    페이코처럼 가맹점은 가맹점명이 아닌, 네이버(주)로 뜨는 경우가 존재한다.

    신한카드의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로는 ATM에서 입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와 연동된 계좌에 돈이 없을 경우 다른 계좌에서 해당 계좌로 돈을 이체하거나 해당 계좌의 체크카드를 따로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케이뱅크의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는 우리은행 ATM에서 현금입금이 가능하다.

    미성년자는 부모의 동의를 받아야만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네이버 쇼핑에서 네이버 페이 단독결제만 가능한 상품은 미성년자가 단독으로 구매할 수 없고 부모 인증후 결제해야 한다. 삼성 페이 등 모바일 결제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전자상거래에서 미성년자가 본인의 체크카드만 가지고 있으면 본인이 단독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 왜 네이버페이는 부모 동의가 필요한지 의문이다. 이 외에도 성인과 달리 한도가 최대 15만원이라는 것도 미성년자의 입장에선 단점이라면 단점.

    네이버페이 가맹점 신청시 쇼핑몰 웹 사이트 없이 앱만 존재할 경우 신청할 수 없다. 일부 앱에는 네이버페이가 붙은 경우가 있는데 고객센터에 확인해본 결과 웹 쇼핑몰이 같이 있으면 가능하고 아닐 경우는 월 매출이 몇십억 단위면 해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어찌 보면 대기업의 횡포.

    중고나라 카페에 네이버 페이 안전결제로 내놓은 중고물품이 결제되어 판매되어도 판매자한테 바로 알림 문자가 가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다. 중고나라에서 네이버 페이로 안전결제한 구매자는 반드시 판매자한테 따로 문자로 알려주자. 그렇지 않으면 판매자가 네이버페이 사이트에서 따로 조회하지 않는 이상 결제 여부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발송 지연이 뒤따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 기타
      2016년 신한은행 ATM 첫 화면의 좌측 하단에 라인페이 아이콘이 추가되었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이용한 현금출금도 이런 방식으로 추가될 것으로 보였으나, 실제로는 몇 단계를 거쳐야 출금 버튼이 나온다. 네이버페이 체크카드를 통해 현금출금만 가능하고, 입금은 삼성 페이와 달리 안 된다. 그리고 라인페이 출금은 현재로서는 일본의 라인 사용자를 위한 환전서비스이다. 자세한 것은 일본 라인의 외화 서비스 소개 페이지와 해외송금 문서를 참고하자.

    2016년에는 해피빈 결제 서비스도 네이버페이를 이용하게 되어 해피빈 결제 후원을 원한다면 네이버페이를 쓸 수밖에 없게 되었다. 이 개편의 결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도 기부할 수 있게 되어 기부 문화의 확산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기부조차 자사 서비스 이용률 증가에 이용했다는 비판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충전 후 취소를 여러차례 할 경우 비정상적인 사용에 의한 약관 위반으로 판단된다며 네이버페이 이용을 정지당할 수 있다.[14] 이 경우 정지를 풀기 위해서 고객센터에 연락하여도 소용없고 안전거래 담당부서와 연락을 해야 하는데, 문제는 이 부서에 직접 연락을 할 방법이 없고 고객센터측에 연락을 해도 연결해주지 않는다(…). 추후에 안전거래 부서 담당자가 직접 연락을 할 때 까지 기다려서 소명을 해야 한다. 그렇다고 정지를 잘 풀어주는 것도 아니어서, 각종 까다로운 절차(이유의 소명 및 카드나 휴대폰 납입 영수증 등 개인적인 이용내역이 포함된 증빙자료를 팩스로 보낼 것 등)를 요구할 뿐 아니라 해당 절차를 이행하여도 정지를 풀어줄 지 말 지는 네이버측에 달려있다.[15] 애초에 상담부서와 달리 이 부서는 대놓고 고객을 도둑놈 취급(…)하면서 전화를 건다. 정지를 풀어주는 경우에도 자체적인 심사를 거쳐 약 3~5 영업일을 소요하므로 그 동안은 네이버페이를 통한 어떤 결제도 불가능하며, 아이디를 새로 만들어서 계좌를 연결하려고 해도 이미 등록된 계좌는 사용할 수 없다. 물론 적립금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이용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2018년 8월부터 시작된 이벤트로 네이버 지식iN에서도 룰렛을 통해 질문채택률 및 답변채택률이 50%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룰렛 이용권이 주어지면서 내공 또는 네이버페이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가 당첨될 확률은 매우 낮으며, 90% 이상은 내공 또는 꽝이 걸린다.[16] 하지만 룰렛 이벤트 때문에 무의미한 도배성 질문 또는 답변을 반복하는 내공냠냠이 늘어난다는 비판이 있다.

    PC에서 카드등록을 하면 카드사의 각종 발암물질을 인스톨 해야하므로, 속 편하게 모바일에서 하자.

    네이버페이로 고지서도 납부할 수 있다고 한다.#
    라인을 위한 라인 페이가 있는데, 이건 네이버페이와는 아예 다른 서비스이다. 사실상 일본 내수를 노리고 나온 시스템. 대한민국 내에서도 라인페이를 쓸 수는 있는데 라인페이 JCB선불카드는 일본 밖에서 결제하면 수수료가 4%(…)라 한국에서 이걸 쓸 필요가 없다. 일본에서 발급된 수수료가 저렴한 결제수단이 있거나 한국국적자라면 더더욱. 네이버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실행하는 네이버페이와 달리 라인페이는 라인페이 앱이 따로 있다. 라인페이는 대만의 핀테크 회사를 네이버가 인수하고 이를 라인 시스템에 적용한 것이다. 발상지인 대만 외에 대한민국, 일본, 동남아시아, 홍콩 등에서 라인을 통해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페이에도 라인페이의 일부 기술을 응용하기는 했다고 한다. 다만 2019년 6월에 네이버페이 이용자가 일본에서 네이버페이 QR결제를 통해 라인 페이를 이용할 수 있게되었다.

    1. 관련 문서
      카카오페이/ 라인페이

    [1] 페이머니같은 결제용 매개체 없이 바로 계좌에서 계산액이 빠진다는 것만 다르다.
    [2] 네이버페이 체크카드 보유시 등록불가.
    [3] 2018년 12월 27일부터 사용 불가
    [4] 보복 조치 주도 기관이다.
    [5] 네이버페이 홈에서 URL을 발급받고 공유하면 된다.
    [6] 업체 확인되면 내용 수정바람
    [7] L.pay를 찍어서 계산할 때 캐셔의 착각으로 인해 L.포인트 사용칸에다가 물건값을 입력하여 본의아니게 전액 포인트로 결제되는 황당한 일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미 물건값은 바코드로 스캔해서 입력되어 있다.
    [8] 카카오페이 카드는 삼성 페이 말고는 모두 가능하다.
    [9] 과거의 네이버페이와 비교해서 그렇다는 거지, 다른 유사결제 시스템과 비교하면 이벤트를 차치해도 여전히 많이 주는 편이다. 당장, 뭘 사더라도 한 줄 구매평에 50원, 프리미엄 구매평 작성 시 100원 도합 150원을, 심지어 990원 짜리를 사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퍼 준다.
    [10] 예를 들어 구두마루에서 구두를 사서 쌓인 포인트로, 알라딘에서 책을 사든, 롯데시네마 영화 예매를 하든, 현대Mall 에서 김치를 사든, 내맘대로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
    [11] 그래서인지 페이코도 간혹 전체 가맹점 대상으로 SUPER SAVE란 이름으로 1%적립을 해준다. 문제는 할인을 따로 받은 경우 포인트 적립대상 제외라는것.(…)
    [12] 다만 현재는 스마일페이, SK플래닛의 시럽페이, NHN 페이코의 페이코 등 대부분의 간편 결제 플랫폼이 웹 기반 결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네이버페이만의 특색이라기엔 퇴색된 감이 있다.
    [13] 하나카드로 치자면 비바2와 비바G를 네이버페이에 둘 다 등록하지 못한다. 비씨카드도 ○○BC 구분 없이 하나만 등록이 가능하며, 이는 비씨카드로 우회 등록이 가능한 케이뱅크도 마찬가지다.
    [14] 네이버측은 페이 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15] 이는 네이버의 정책 자체가 영구정지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정지된 아이디를 풀어주는 것이 오히려 예외적이라는 것이 네이버의 입장이다. 정지당한 입장에서야 억울하지만 달리 방도가 없으므로 처음부터 주의하는 수 밖에 없다.
    [16] 그나마 네이버페이 500원은 룰렛을 20~30번 정도 계속 반복해서 돌리다 보면 당첨되는 경우도 있지만 5,000원과 50,000원은 당첨될 확률이 매우 희박하다.

    출처-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