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단 하나뿐인 모두를 감동시키는 선물을 만드는 기업 “이모션 아트 원영덕 대표”

    0
    348

    취재기자: 김건아기자 thegift0688@gmail.com

    상 호 : 이모션아트 (Emotion Art)
    주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12길 34(논현동) 영화빌딩 3층
    전  화 : 1833-3810 / fax (02)2278-6090
    대 표 자 : 원 영덕
    설 립 일 : 2009년 11월
    홈페이지 : http://emotionart.co.kr
    메일주소 : emotionart1@hanmail.net
    사업내용 : 인물화상패, 트로피, 명패
    주요고객사 : 국내 대기업, 공공기관, 협회외 다수
    지사현황 : 공 장-서울 종로3가 관수동(직원 3명)
    사무실-서울 강남구 논현동(직원 12명)
    중국(이우)- 크리스탈 협력 공장

    연혁
    2009년 11월 이모션아트 창업
    2015년 7월 법인 설립 (주_밀리언커넥티드)
    2018년 디자인 연구소 운영

    이모션아트 대표 원영덕님 인터뷰

    Q. 이모션아트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09년 개인사업자로 설립하여 2015년에 법인 전환을 한, 올해로 10년이 되는 업체입니다.
    본사는 강남 논현동에 위치하고 공장은 종로 관수동에 있습니다.
    상패, 트로피, 명패를 전문적으로 제작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의 대기업을 비롯하여 관공서, 학교, 공사, 공단 협회 등 300여개 이상의 거래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모션아트(Emotion Art)는 저희(주)밀리언커넥티드의 브랜드 네임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패에 인물화를 접목시킨 회사입니다. 인물화라는 예술적인 부분을 감성적으로 표현해 내고자 직접 만든 이름입니다.

    Q. 처음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어릴 적부터 제 사업을 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일반 회사에 취업을 하여 월급쟁이 생활도 해보았지만, 안정적인 월급쟁이의 삶에 안주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꿈꿔온 제 사업을 위해 많은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하던 중 알게 된 작가 분과 함께 그림을 통한 사업 아이템을 찾다가 인물화를 접목시킨 상패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테스트 정도로 시작했는데 의외로 반응이 좋아 카달로그를 찍고 배포하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상패나 트로피 분야에 전문가가 아니었기에 많은 연구와 시장 조사 등 노력을 했고, 지금도 다양함을 위한 연구와 디자인에 힘쓰고 있습니다.

    Q. 직접 제작하는 공장도 국내에서 함께 운영하고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작도 모두 국내에서 직접 하시는 것인가요?

    처음부터 제작을 직접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저희의 일은 디자인 그림을 그려서 상패에 앉히는 도안까지였고 제작은 외주 공장에 맡겼습니다. 그런데 상패라는 것은 행사상품이기에 납기 기한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원하는 방법으로 제조를 하기에는 외주 공장에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물론 공장측에서도 맞춰주시기 위해 노력해 주셨지만. 우리 공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공장과 장비를 준비하여 제조가 가능한 공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Q. 이모션 아트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저희 회사는 인물화 상패를 국내 최초로 제작한 회사라 인물화 상패를 만드는 회사로 알려져 있었지만, 요즘은 디자인적으로 독특하고 새로운 상패를 만드는 회사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틀에 맞춘 상패나 명패가 아닌 실생활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무엇보다 디자인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듭니다.
    그리고 직접제작을 하는 업체이기에 빠른 납기가 가능한 점. 특별한 주문 제작이 아니라면 당일 제작 발송이 가능합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저희는 직접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고객들이 원하시는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을 맞춰드릴 수 있고, 개인 소비자들 역시 이런 점에서 가성비가 좋다는 말씀을 많이 해주십니다.
    이러한 점들이 저희 이모션아트의 장점이자 특별함이 아닐까 합니다.

    Q. 주 고객층은 어떤 고객들이 많으신가요?


    고객층은 무척 다양한 분야에서 찾아주시는데 아무래도 기업체들이 주 거래처입니다.
    실적을 위한 상패나 퇴사하는 직원들을 위한 상패, 명패, 트로피 등의 수요가 많고, 개인 고객들도 특별한 상패를 위해 많이 주문해 주시는 편입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제품이나 주문이나 제작한 제품이 있으신가요?

    요즘은 맞춤형 제작이 트랜드이다 보니 기존의 틀에서 선택을 하시는 분보다는 직접 본인이 디자인을 해서 주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고객들은 부모님들을 위한 감사패를 주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모님들을 위한 것이다 보니 그 가치가 남다르고 특별한 제품들이 많아서 딱 하나만 집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Q. 이모션 아트 상패, 트로피 등 제품제작에 가장 힘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의 대표 제품이 인물화를 넣은 상패이다 보니 의뢰받은 분들의 사진을 보고 작가가 직접 그림을 그려 시안을 고객들에게 확인을 받습니다. 그 다음 상패에 글씨와 그림을 넣는 작업이 진행이 되는데요. 소재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제작 방법이 적용이 됩니다. 이런 제작과정에서 그림이나 도안이 벗겨지거나 생활 속에서 흠집이나 스크래치가 생기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저희 이모션아트만의 기술력으로 최대한 손상이 없는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과는 다른 독특한 디자인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시상품 시장도 시대에 따른 흐름과 유행이 있을 것 같은데요. 예전에 비해 달라진 점이나 요즘 고객들의 트랜드는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표현 해드린다면 커스터마이징 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개인고객분들 뿐 아니라 기업체나 행사에 특성에 맞게 상패를 제작하는 주문이 많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형식에서 선택하여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체는 기업체의 로고와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을 처음부터 넣어 제작하고, 행사 역시 그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자체적인 도안을 준비하여 주문하시는 것이 요즘 시장의 흐름입니다.

    Q.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물화 상패를 제작한 회사로 자리를 잡으셨는데, 지금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라이벌이 있으신가요?

    저희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물화 상패를 제작했지만 지금은 많은 업체들이 인물화 상패를 만들고 있습니다. 오히려 저희가 생각하지 못했던 디자인을 만들고 더 잘 만드는 분들도 많아,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회사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저 앞으로 지금 회사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더 발전시키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회사로 키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회사를 운영 하면서 힘든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으셨나요?

    제가 힘든 일이 있어도 금방 잊어버리는 스타일이라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사업하시는 분들 모두 그렇듯이 저 역시 자금문제로 힘든 때가 많았지만, 회사 운영에 힘이든 것 보다는 자본이 없어서 좋은 투자기회를 놓치는 일들이 있을 때 많이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시상품이나 판촉물 시장의 특성상 싸게, 무조건 싼 가격을 원하시는 고객들이 힘들 때도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만큼 제품이 나오는 것인데 그런 점들을 생각해 주지 않고 요구하실 때가 많이 아쉽습니다.

    Q. 사업 신조

    직원들과 함께 재미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 돈을 벌고 이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직원들과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돈을 많이 벌게 된다면 사회에도 기여를 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한마디로 좋은 회사를 만드는 것 입니다.
    사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지만, 단지 돈을 많이 버는 회사보다는 직원들도 만족하는 질 적으로 모두 만족 할 수 있는 기업, 내적으로 외적으로도 균형을 맞추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Q. 현재 가지고 있는 계획이나 회사의 비전에 대하여

    저희 회사가 설립한지 10년차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다행히 회사를 꾸준히 키워왔고 시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에서도 잠시 말씀 드렸지만, 이제는 질적이나 양적으로 한 단계 더 올라서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라 생각합니다. 디자인 적인 면에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장식용 상패가 아닌 실생활에 쓰이는 물건에 상패의 특징을 넣어 보려고 디자인 팀과 연구 개발 중에 있습니다.
    회사 내적으로는 인력에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업계에서는 아직까지는 인력에 대한 투자를 많이 안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맨 파워가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직원들에 대해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역량 있는 인재를 뽑고 잘 키워 나가는 것이 회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