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유기와 현대기술의 만남 “안성맞춤 금마유기공예”

    0
    385

    취재기자: 김건아기자 thegift0688@gmail.com

    안성시에 위치한 금마유기공예는 우리나라 전통식기류인 유기그릇과 주방용기를 만드는 회사이다.
    1987년 국내에서 스테인레스 그릇제조를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한 금마유기는 중국까지 공장을 넓혀 탄탄한 입지를 다진 회사이다.
    우리나라 전통 유기그릇의 장점을 잘 알고 있는 금마유기는 국내에 유기그릇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금마유기공예의 김 만호 상무님을 만나 금마유기와 유기에 대하여 이야기 들어보았다.

    상 호: (주)금마유기공예
    주 소: 경기도 안성시 삼죽면 용월리316-3
    전 화: 031-677-6243
    대표자: 최 태호
    설립일: 1987년 10 월
    메일주소: agm000888@naver.com
    사업내용: 유기, 금속 주방용기 제조
    공 장: 안성시 소재

    Q.금마유기공예(주)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국내에서 우리나라 전통 유기주방용품과 컷트러리, 티타늄 코팅제품, 스테인레스 식기류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현대의 일반인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유기그릇이지만, 유기는 많은 장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이런 유기를 일반대중들에게 널리 알리고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하여 현대식 전자동 대량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 금마유기는 고객분들이 기존의 떠올리시는 무겁고 둔한 옛날 유기그릇이 아닌, 현대적 감각을 살린 디자인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 백화점과 홈쇼핑을 비롯하여 온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선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년째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국제 전시회에 연간 2회 참가하며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유기 제조업체입니다.

    Q. 유기란 무엇인가요?

    유기는 주석과 구리를 78:22 의 비율로 섞은 합금(놋쇠)로 만든 각종 기물을 말합니다. 우리선조들은 이 놋쇠의 우수함을 알고 식기류로 제작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는 신라시대 에 제작하여 사용하던 철유전 (鐵鍮典)부터 고려시대를 지나 지금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대로 들어오며 무거운 방짜유기의 불편함과 비싼 가격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보기 힘든 그릇이 되었지만, 근래에는 유기의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며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Q. (주)금마유기공예의 장점은 무었인가요?

    금마유기는 고객중심, 인간중심의 경영이념을 가지고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한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유기의 장점은 너무나 많습니다. 이런 유기가 전통적인 제조방식을 고수하며 비싼 가격으로 일반 가정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식기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여 우리가정에 좋은 제품을 널리 보급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수년간 연구 개발하여 유기를 대량생산 할 수 있는 생산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국내최고의 현대식 생산 자동화 라인을 구축함으로 타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주방식기류 제작에 힘써온 결과 축척된 노하우, 자동화 대량생산 설비를 갖춘 제조 환경이 저희 금마 유기공예의 자랑입니다.

    Q. 금마유기공예사 제품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저희는 제품의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유기라는 단어에 명인이 두들겨 만드는 방짜 유기를 많이 생각하실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 방법의 유기는 생산 수량과 디자인 그리고 품질 면에서 어느 정도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유기는 지금까지 금속 화합물 즉, 쇠를 사람이 직접 두들겨 만드는 그릇이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저희 금마 유기의 그릇은 최고의 기술과 노하우를 집약하여 만들어진 그릇입니다. 정확한 비율의 성분의 합금을 사용하였고, 제작 공정 중 내부에 들어갈 수 있는 공기를 압축시스템을 이용 최대한 제거하여 그 강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수차례의 열처리 과정을 통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무엇보다 요즘 트랜드에 맞는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가능하며 일반 소비자 분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드릴 수 있다는 것이 저희 금마유기 제품의 장점입니다.

    Q. 현재 금마유기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유기를 중심으로 만들고 있는 회사이지만 사업 분야를 유기제조에만 한정 하지 않고 다른 분야로 조금씩 넓혀 가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저희는 증착 사업부문 진출을 위하여 기계 설비를 갖추어 시작하였습니다. 증착사업이란 그릇에 색을 입히는 코팅작업을 말합니다. 대중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식기류는 스테인레스입니다. 은색의 스테인레스 그릇은 정말 흔합니다. 이런 특색 없는 스테인레스 그릇에 티타늄을 입히는 작업을 합니다. 이것은 유기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분야입니다. 티타늄 코팅은 기존의 물 도금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다양한 컬러를 입힐 수 있습니다. 블랙부터 레인보우, 골드까지 고객이 원하시는 색을 구현할 수 있고 유해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친환경적이지요. 흔한 스테인레스 식기에 특별함과 고급스럽움을 더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분들이 티타늄코팅 제품을 많이 찾고 계시고 앞으로 주력하는 사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마유기공예의 생산설비

    Q. 앞으로의 회사의 비전에 대하여…

    우선 전통 유기를 대중적으로 공급하고 유기 시장을 넓혀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새롭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자인에 많은 힘을 쏟으려 합니다. 또한 지금 저희가 갖추고 있는 생산 공정에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지금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디자인과 설비 공정 개선에 힘쓰면 곧 저렴한 가격과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고 저희 금마가 우리나라 유기 보급 뿐 아니라 해외 수출 까지 이끄는 회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기의 장점
    식중독균등 각종 유해세균(살모넬라균등)의 살균효과
    (0-157균이 하루가 지나기전에 사멸함)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 생성
    각종 영양소를 장기간 유지시킴
    (사기와 스테인레스는 금방 소멸시킴)
    농약, 유해성분등 독성물질 중화 및 제거 효능

    연 혁
    2019 3월 한국공장 설비 완료. 1차 국민은행 납품 개시
    한국공장 벤처기업 인증
    2018 광저우 국제 전시회 참가
    디즈니 브랜드 납품개시
    유기제품 사업 및 증착 사업부문 한국 신규공장 설립
    2017 증착(표면코팅)사업 부문 신규 진출
    다국적기업(starbuks)납품 개시
    2010 상하이 국제 EXPO참가
    2008 제 29회 베이징 올림픽 공식 판촉물 공급 지정업체 선정
    2000 도자기 주방용품 가공사업 개시
    1997 중국공장 설립(21.698㎡) -스테인레스 스틸 가공사업 개시
    1987 금마유기 설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