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사진 김건아 기자 (E-mail:thegift0688@gmail.com)
정책자금, 기업인증.특허.연구소, 마케팅, 고용지원금 등 A~Z까지
풀 컨설팅으로 롱런하는 회사만들기..
•직원 채용 1인부터 월 75만원 지원 받는 코칭
•창업시 임차보증금 최대 3천만원 내, 조건없이 융자 받는 코칭
•창업시 매출 하나 없어도 최대 7천만원까지 융자받는 코칭
•정부정책자금(저리융자, 상환 없는 지원금) 가산점 받는 비법 코칭
•지사.가맹점 5개로 상환없는 협동조합협업화지원금 1억, 5억 받는 코칭
•직원 1명 인건비로 팀(3~5명) 수준의 마케팅 구사 비법 코칭
•기타 법무.세무.노무 등 무료 코칭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글로벌콘텐츠그룹>은 2014년 1월 창립하여 2018년 08월 주식회사 지엔엠파트너스를 인수 합병 후 지금까지 대한민국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마케팅을 돕는다는 사명으로 콘텐츠개발, 온라인마케팅 및 경영컨설팅까지 사업에 필요한 모든 지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이다.
글로벌콘텐츠그룹의 서대엽 대표는 한국 재도전중소기업협회의 홍보마케팅위원장을 함께 겸하고 있다.
홍보 마케팅의 전문가로 일을 해오던 서대엽 대표는 마케팅이나 홍보에 약한 소규모 중소기업, 소상공인들, 좋은 제품과 기술력을 가졌음에도 이를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업체들, 또한 한번 쓰러지면 다시 재도약하기 힘든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안타까운 현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를 시작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수많은 기업들의 마케팅과 홍보를 해왔지만 가장 기억에 남은 일은 제조, 제품 연구에만 몰두하던 업체의 제품 판로를 찾아주고 실질적 매출을 낼 수 있도록 도왔던 일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과 영세한 소상공인들은 국가정책의 혜택을 제대로 챙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직원들은 제조와 연구에 투입되고 행정상의 서류작업이나 홍보 또는 마케팅에 주력할 여력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콘텐츠그룹>은 국가 정책자금을 받기위한 행정업무와 노하우를 알려주며,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홍보에 힘써 기업이 살아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것이다. 이에 서대엽 대표는 중소기업 마케팅을 돕는 것이 사명이라는 마음으로 재창업기업들의 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재도전중소기업협회의 임원으로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우리나라 최초로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꿈을 주고자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광화문 광장에서 주최한 ‘실패박람회’가 진행되었다. 이는 사업에 실패하면 다시 재기하기 힘든 우리나라의 구조에 잘못됨을 알리고 한번 사업에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재기의 기회를 경제인들에 주고자 함이었다고 한다. “실패를 넘어 도전으로” 라는 슬로건으로 이루어진 박람회는 개인과 기업들의 실패사례를 전시, 정보를 공유함으로 재도전을 원하는 기업인에게 법률, 재무, 정책 안내 등, 중소기업을 다방면에서 지원하려는 공공기관의 많은 참여가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경제인들의 움직임 속에 서대엽 대표는 우리나라의 사업하는 기업인들의 기업가 정신이 조금씩 바뀌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한다. 한번 실패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한번 실패해도 쌓인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다 함께 인식의 바꾸고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이다. 이런 중소기업인들에게 서대엽 대표는 지금껏 쌓아온 마케팅 경험과 죽어가던 회사도 살려낸 경영 노하우를 백분 발휘하여 더 이상 홀로 쓰러지는 기업이 없도록, 그로인해 우리나라 경제가 더욱더 부흥할 수 있도록 일조를 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한다.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을 가치관으로 갖고 있는 서대엽 대표의 회사는 다른 기존의 회사들과는 다르게 술회식과 야근이 없다. 정직원 4명, 비상근 3명 등으로 구성된 회사이지만, 복리후생은 대기업과 동일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근 20년 간 사업을 해오며 많은 우여곡절을 겪고, 사업의 실패도 해보았다. 돈과 명예와 권력 이 세 가지를 성공의 척도로 여기고 살아왔지만, 신앙을 가지고 성령을 체험한 뒤 그보다 더 귀한 것이 있음을 깨닫고, 기독교인으로 인생의 후반전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콘텐츠그룹> 서대엽 대표의 비전과 목표를 들어보자.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의 폐업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기술에만 치중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는 눈에 보이는 비주얼이 중요한 사회입니다. 이제 단지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팔리기 위해서는 디자인, 패키지, 마케팅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루에도 수백 개씩 쏟아지는 제품들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힘이 바로 홍보에 있습니다.
물론, 제품의 질은 기본이 되어야 하겠지요. 역설하면 이러한 제품 경쟁력을 갖춰도 성공하기가 쉽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성실하게 노력하고 키워나가는 기업들에게 저금리의 정책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조력하고 마케팅을 기획하고 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서포트해서 쉽게 망하지 않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대표님 인터뷰입니다.”
설립동기: 소상공인 중소기업 마케팅을 돕겠다는 사명으로
복지정책: 야근 없고, 술회식 없고, 대기업과 동일한 휴무기준 적용 등
경쟁대상 또는 분야: 온라인 마케팅
가장 기억에 남은 판촉물과 납품건: 매출이 없이 제품 연구만 하던 업체들이 마케팅을 하고 싶어했는데 돈이 없으시면 정책자금을 받으시라 했더니 행정이 안된다하길래 직원들을 시키라고했더니 직원도 몇 없고 현장일이 바쁘며 페이퍼웍이 될 만한 직원이 없다합니다. 그리하여 그러면 외주를 맡기시자 해도 돈이없어 결국 정부가 주도하는 저금리 또는 지원받는 정책자금을 진행하기가 어려워서 그러면 제가 도와드리겠다 대신 자금을 받으면 그돈으로 다른데 쓰지말고 홍보와 마케팅하는데 씁시다. 그리고 실제로 본인이 신청시 한푼도 못받거나 2~3천이 최대 자금 받을 수 있는 분들을 5천, 1억 씩 지원금을 받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랬더니 감사하다며 자신의 제품 3천개를 한번에 사가야 주는 가격에 한 개만 팔아도 총판가에 제공해주겠다고 하여 현재 60여개 업체에 100여개 제품을 받아서 쇼핑몰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업체들이 하나하나 다 기억에 남습니다.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이야기와 혹 하고 싶었는데 못한 이야기 좌우명, 일과시간 후 (운동/취미)?
저는 크리스천이라 일과 후에는 가정예배를 드리고 토요일 새벽부터는 족구로 운동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교회를 다니기 전에는 할아버지때부터 내려오던 가훈인 ‘수신제가 치국 평천하’였는데 지금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 부인과 함께 일을 하고 있다면 사모님에 대하여 추가 질문, 또는 사는 동네?
두 살 연상의 아내와 이번에 대학에 진학하는 큰아들 고등학교 2학년인 둘째아들 해서 연년생으로 아들 둘을 두고 있습니다.
전북 업읍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1학년때 이사온 곳이 화곡동입니다.
신혼때 목동, 인천 등 잠시 벗어나 있었지만 근 40년을 강서구 화곡동에서 자라나고 살고 있습니다. 아내는 회사의 재무이사로서 7년전 암 3기후반의 병력을 신앙으로 이겨내고 저를 돕고 있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가장 어려웠던 시기(개인적/사업적), 못 다한 이야기?
47세의 나이에 근 20년간 사업을 해오며 2004년 서울 본사 및 전국 20여개 지점을 갖추고 있었으나 첫 번째 사업실패로 문을 닫았을때와 2012년 전국 4개 분원 어학원 지분을 넘겨주고 사업을 접을때 집사람의 암 투병이 시작될때가 가장 어려웠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04년 상황을 맞아 신앙을 가지게 되었고 2012년 거의 매일 12시까지는 술자리에 있다 귀가하던 시절 술, 담배가 하루아침에 저절로 끊어지는 성령체험을 통해 후반전 인생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돈과 명예와 권력 이 세가지를 성공의 척도로 여기고 살다가 그보다 더 귀한 것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과 영세한 소상공인들은 국가정책의 혜택을 제대로 챙겨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콘텐츠그룹>은 국가 정책자금을 받기위한 행정업무와 노하우를 알려주며,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홍보에 힘써 기업이 살아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것이다.
·상 호 ː 에프지아크스
·대 표 ː 김형석/ 서대엽
·주 소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7길, 26 비전타워 별관 2층 전관
·이메일 ː gnm13@naver.com
·홈페이지 : www.fgarks.com
·창립일 : 2018. 8. 9
·직원수 : 7명
·분류[제조/유통/] : 지식서비스
·주력상품 : 콘텐츠개발, 온라인마케팅, 경영컨설팅 등
·표창및수상 : 교육감 표창, 국회의원 감사장, 국회 글로벌크라운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