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 주는 “세이프퀴슬 김재홍대표”

    0
    357

    취재기자: 김건아기자 thegift0688@gmail.com

    “행복을 여는 건강한 습관! 안전발전소! 세이프퀴슬!”

    화재위험 방지, 소리없이 찾아오는 가스사고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고, 특히 고향의 부모님께 어떤 선물보다 더 가치 있는 효도상 품이 될 수 있는 가스안전자동차단기(가스타이머콕)가 있다. 음식을 하다보면 깜박하고 솥이나 냄비를 한 두번 쯤 태워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이다.이렇게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가스안전자동차단기를 제조하고 있는 의왕시에 위치한 기술벤처기업 세이프 퀴슬을 방문했다.

    상 호: (주)세이프퀴슬
    주 소: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 40(내손동 반도프라자 7층)
    전 화: 031-422-4002 / fax 031-422-4006
    대표자: 김 재홍
    설립일: 2009년 12월
    홈페이지: http://www.queestle.com
    메일주소: queestle@hanmail.net
    사업내용: 가스용품전문제조
    연매출: 2018년 기준 18억
    직원 수: 16명
    지사현황: 7개(전국A/S센터)
    공 장-의왕시소재
    사무실-의왕시소재

    Q. ㈜세이프퀴슬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세이프 퀴슬은 가스 안전에 관한 용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작년도 기준으로 매출 18억 규모의 제품을 생산해 내 고 있습니다. 가스안전용품이라는 것에 대해 낮설게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빠른 기술발전과 더불어 편안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 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늘어나는 것들 중 하나가 사건과 사고입 니다. 저희 세이프 퀴슬은 이러한 많은 사고들 중 우리 생활에서 밀접하게 사용하고 있는 가스에 관해 위험을 인지하고 조금이라도 이를 막기 위해 안전제품을 연구 개발하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집안에서 필수로 사용하는 가스의 안전을 책임지는 가스 중간밸브장치인 퀴슬 가스콕입니다. 시중에는 많은 가스타이머콕이 나와 있지만, 저희는 국 내 유일의 가스 타이머콕만 전문으로 만드는 업체입니 다. 한마디로 저희 세이프 퀴슬은 가스안전 발전소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가스콕

    Q. 이 세상에 모든 가정에서 퀴슬 가스콕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스콕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보통 가정에서 가스불을 사용하신 후에는 반드시 중간 밸브를 잠궈 두어야 안전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간밸브를 잠그는 것을 잊어버리고는 합니다.

    그것은 후에 큰 사고로 까지 이어질 수 있지요. 이러한 점에서 착안하여 저희 세이프 퀴슬에서 만든 것이 퀴슬 가스콕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스를 차단하는 기계는 세 종류로 나뉩니 다.

    가스콕에 대해 설명중인 김재홍 대표

    첫번째는 시간을 설정하여 시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가스가 차단되는 것입니다. 마치 선풍기 예약 기능과 같은 것이지요. 두번째는 과열, 즉 온도를 감지하는 방법입니다. 주변 환경의 온도가 80~85도가 되면 남은 설정 시간과는 상관없이 자동으로 가스를 차단해 버립니다. 마지막으로 가스 중간밸브를 제대로 잠궈주는 방법입 니다. 보통 사람들이 급한 마음에 밸브를 잠근다고 하 지만 정확히 잠기지 않고 조금씩 어긋나 있는 상태일 때가 있습니다. 이 가스밸브가 45도의 기울기로 열려 있으면 퓨즈콕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서 가스가 누출이 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가스 중간밸브는 가스의 일 정흐름의 압력이 갑자기 바뀌면 스스로 차단시키는 기 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밸브가 45도로 기울 어져 있거나 30도~70도 사이에 있을 때는 그 기능을 상실합니다.

    저희 제품은 이런 가스밸브가 고장이 나거나 사람의 실 수로 완전히 열리거나 제대로 닫혀져 있지 않는 중간범 위에 있을 때 스스로 인지하고 자동으로 닫혀버립니다. 그리고 IOT기능을 접목시킨 제품도 있습니다. IOT기 능을 가진 제품은 외부에서 PC나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제어가 가능하여 더욱 더 편리함을 주었습니다.

    Q. 세이프 퀴슬 제품의 자랑을 해주신다면?

    시중에는 많은 가스콕들이 나와 있는데요. 저희는 가스 안전공사에서 a330v 규격의 V체크 마크를 받은 것은 물론이고, 중소벤처기업부의 제품 성능을 유일하게 인 정받은 제품입니다. 또한 특허청의 우수특허제품, 조달 청의 우수제품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모든 기록들 은 국내 타이머콕 역사상 저희 휘슬 가스콕이 최초이며 이는 국가로부터 품질을 인정을 받은 제품이라고 당당 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세이프 퀴슬의 제품은 모두 직접 개발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퀴슬 가스 콕을 만들게 된 계기가 있 으신가요?

    제가 전기를 전공하여 예 전에 현대전자에서 기술 개발을 하는 연구원이었 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기계식의 가스콕을보고 전자식으로 개발을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사실은 가스콕은 제가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 낸 것 이 아닙니다. 2~30년 전부터 시중에 나와 있었지요, 하지만 이전의 제품들은 모두 구동도가 테엽방식 , 기 계식이었습니다. 이것을 제가 전자식, 디지털로 바꿔 개발을 한 것이지요. 저는 가스콕의 디지털 1세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계식으로 나온 것을 업그레이드해 전자식으로 바꾸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도 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하고 개발을 한 것입 니다.

    Q. 세이프 퀴슬이라는 상호가 좀 낮선 단어입니다.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요?

    의왕시에 위치한 공장

    세이프 퀴슬은 말 그대로 세이프 (안전)와 집에서 가스 불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여성이라 여성을 높이기 위한 말로 퀸(queen)이 사는 성(castle) 퀴슬을 합쳐 만든 것입니다. 집안에서는 내가 안전하게 지켜주겠다는 마음을 표현 한 것이지요.

    Q. 세이프 퀴슬을 검색하면 사회공헌에 많은 힘을 쏟고있 는 뉴스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저희 세이프 퀴슬은 두명의 파트너와 함께 시작한 회사 였습니다. 처음 저희가 이 가스안전자동차단기를 개발할 때의 취 지가 가스를 많이 사용하는 여성분들과 더불어, 노약 자, 치매 환자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만들자는 것 이 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사회공헌을 하는 회사로 즉 사 회적 기업으로 만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 저 희 회사를 사회적 기업으로 만들어 국가로부터 이익을 바라는 회사가 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시선을 주시더군 요. 그래서 저는 사회적 기업으로 만드는 것을 철회하고, 마음이 있다면 제가 직접 금전적이든 물품이든 사회적 으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면 되겠다 라는 생각을 갖고 조금씩 실행하고 있습니다.

    Q. 생활 속 안전을 위한 제품입니다. 실제로 안전을 지켜 서 뿌듯하거나 보람을 느끼신 적 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저희 제품은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통해 독거 노인, 취약계층에 제품을 설치 해드립니다. 그런데 아 직까지 “이것을 왜 설치 해야 하냐? 우리는 필요없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안전에 대 한 인식이 별로 없는 것이지요. 그럴 때 참 안타깝고 보 람이 없어지지만 퀴슬 가스콕으로 인해서 “가스에 대한 걱정은 덜었다.” “고맙다”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있 어 그럴 때 보람을 느낍니다.

    Q. 지금까지 회사를 운영 하면서 힘든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셨나요?

    가장 힘들었던 때는 처음 시작이었던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 처음으로 제조업에 뛰어들어 제조공장을 운영해보는데 초기 자금투자가 너 무 많이 들어가더군요. 그리고 제품 판로가 가 장 어려운 부분 인 것 같습니다. 지금도 사실 제품 판로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상관없이 일률적 으로 적용된 가격으로 제공을 해야 하는 점이 조금 힘듭니다.

    Q.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요즘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을 개척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우선 11월에는 중국 상해에서 10일간 열리는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합 니다. 우리나라 시장에만 판매를 할 것이 아니 라 해외 수출을 목표로 삼고 계획을 세워 준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회사의 비전에 대하여

    앞으로도 지금처럼 변함없이 좋은 제품을 만들 것이고, 모든 분들이 안전하게 저희 제품을 사용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 더 바람이 있다면 가스 안전을 위 해 국가가 나서서 가스 안전콕을 반드시 설치하고 필요 한 제품으로 채택해 주어 온 국민이 모두 사용하실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함께 노력하는 직원들과 함께 나누고 발전해 나가는 회사가 되도록 공동 사회적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