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 46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기업”세협계기”

    0
    50

    취재 기프트서울 김건아기자 thegift-688@gmail.com

    상호: SEHYUP .세협계기
    대표: 한중현
    홈페이지: http://www.sehyup.co.kr
    E-mail: hjhmj@hanmail.net
    업태: 종목: 제조업, 계량기, 온도 습도계
    주소: 서울 관악구 봉천1동 708-7
    전화: 02-886-3342
    팩스: 02-879-1580
    설립: 1973년

    “물건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제조업에 몸담은 지 30년, 내가 사용할 물건이라 생각하고, 일선에서 물러나는 그날까지 정직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우 리나라 온, 습도, 기능성 시계 제조업체 세협의 한중현 대표 를 만나보았다.

    Q1.우리나라의 대표 계기 제조업체인 세협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세협은 1973년 설립 이래, 국가 계량기 제작 업체로 선정되 어 지금까지 온, 습도계와 기능성 시계를 만들고 있는 전문 업체입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최고의 제품을 만 들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Q2. 4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진 세협입니다. 어떻게 처음 계기 제조사업을 시작하시고 세협의 대표로 취임하게 되셨나요?

    저는 남들과 같아서는 성공할 수 없고, 조금이라도 부지런하 고 빠르게 움직여야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자 동차 중장비, 정비 쪽에서 일을 하고 있었고, 당시 아버님께 서 온도계 제조회사를 운영하고 계셨습니다. 시대적으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큰 힘이었던 시대라 저 역시 기술을 배워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마음으로 현장에서 뛰며 일을 배우기 시작했고 98년도부터 대표 자리를 맡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쪽 업계에서의 경력은 길지만, 나이는 어린 편이라 중간에 끼어 나름 애로사항이 있기도 합니다. 하하하

    Q3. 세협계기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국내의 대표 계 기 제조업체입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정직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품 품질의 정직함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의 정직함이 가 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물건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노력하고 공 들인 만큼 제품에 모두 나타납니다. 제조를 시작한 것도 제가 노력한 만큼 좋은 물건이 나오는 것이 좋아서였습니다. 그렇기에 고객들도 저희를 찾아주시는 것이라 생각 하고, 지금까지 사업을 해 올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Q4. 세협의 대표 상품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세협의 대표 상품은 시계와 습도계인데요. 그중에 서도 2000년대 초반 시계와 온, 습도계가 합쳐진 제품이 국내에 없을 때 제작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던 웰빙(well-being) 온습도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량으로는 아마도 욕실용 방수시계가 백 만 개 정도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입니다.

    Q5. 세협계기 제품 생산에 있어 가장 신경 쓰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무엇보다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제품의 품질은 당연한 것이구요, 요즘은 어떤 상품 이든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특히, 저희 제품은 기능적인 면 뿐 아니라 인테리 어적 요소를 갖춘 제품이라 디자인에 더욱 힘을 쏟 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디자인 팀을 따로 꾸려서 디자인연구소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연구소에서는 디자이너들과 함께 외적으로 보이는 디자인 뿐 아니라 제품을 만드는 소재에도 다양함을 주기 위해 많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디자인이라는 것이 보이는 외형뿐 만 아니라 제품의 소재와 이에 따른 가공법에도 많 은 발전과 변화가 있습니다. 저희 회사 역시 트랜 드에 맞는 디자인과 다양한 소재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6. 지금까지 사업을 운영해 오시면서 힘들었던 점 이나 시기는 없으셨나요?

    지금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작년이 가장 힘들었던 때 같습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이라면 모두 공감할 만 한 문제인 직원 임금, 퇴직금 문제인데요. 전반적으로 정부 정책에 따라 변화하는 제도들로 인한 어려 움, 그리고 우리나라의 시장 경기가 안 좋아진 점 등 많은 요 소들이 있는데, 그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하지 못했다는 것과 여러 문제들이 겹쳐서 힘들었던 시기였습니다.

    Q7. 2004년도부터 siwoo라는 시계 브랜드를 론칭 하신 것으 로 알고 있습니다. 시대 변화에 따른 변화로 보아도 될까요?

    이전까지 만들어오던 온, 습도계는 어떻게 보면 계절상품입 니다. 그리고 변화가 많이 필요한 상품이 아니지요.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과 변화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 니다. 또한 예전에는 한 종류의 물건을 많이 만드는 것에 주력했다 면, 지금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다품종 소량 생산에 초점 이 맞춰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건이 없어서 못 사는 시대가 아니니까요. 그렇기에 단순히 시간을 읽는 시계가 아닌, 디자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시간뿐 아니라 온, 습도까지 함께 볼 수 있는 말 그대로 웰 빙, 좋은 삶을 위해 필요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새 브랜드를 론칭한 것입니다.

    Q8. 세협은 많은 국내 파트너들과 해외 수출도 많이 하고 있 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해외 판매 현황과 대표님이 생각하는 라이벌 사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지금은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 아마존에도 판 매를 했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일본에도 많은 수출 을 했고, 온 습도계 같은 경우에는 지금도 많은 판 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벌이라기보다는 일본의 품질과 다 양함을 배우려고 합니다.

    Q9. 국내에서는 제조업을 오랜 시간 동안 해오 시면서 어려운 점이나 요즘 시장의 흐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우선 시장이 많이 축소된 점이 큰 문제이기도 하지만, 제 조업체들이 자체 경쟁력이 없어진 점이 문제라고 생각합 니다. 제조라는 것이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선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 기술을 배우려는 사람이 없 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자신만의 독특하고 내세울 만한 기 술, 디자인 등의 장점이 있어야 하는데, 제조업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이점을 생각하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 들이고 발전시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 다고 생각합니다.

    Q10. 앞으로의 계획 또는 회사의 비전에 대 해 말씀해주세요.

    이제는 한 가지 상품으로 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 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품의 구성을 확장시키 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저 품질의 상품과는 다른 품질 에 충실하면서도 기능적인 제품, 아날로그와 디지 털의 조화가 이루어진 현실적인 제품 등.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을 하고, 정체되지 않는 경쟁 력 있는 회사로 키워나가려 합니다.

    * 한중현 대표의 한 마디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평범하게 살기 일지도 모릅니다. 하루하루 충실하게 살고, 정직하게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