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을 잃지 않고 고객의 성공을 돕는 기업”

0
437

-글 사진 김건아 기자 (E-mail:thegift0688@gmail.com)

고려기프트(주)
대표자: 이흥원, 김금숙
본사: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191가길 8, 고려기프트빌딩 ■전화 : 02-956-6700
강남본부: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21-7, J217빌딩 3F ■전화 : 02-538-3000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기업

■ 인증현황
메인비즈(중소기업청)
서울형강소기업
하이서울브랜드기업
ISO9001/ISO 14001 획득

대표자: 이흥원, 김금숙

고려기프트(주)는 온라인 시장에 기반을 두고 발전해 나가는 업체로 국내 판촉물 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세계에 우뚝 서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1위의 온라인 판촉물 업체 고려기프트(주)의 이흥원 대표님을 만나 Q&A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우리나라에서 대표 판촉물 기업 고려기프트(주)의 대표로 기업을 운영하신지 벌써 18년이나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처음 고려기프트(주)를 설립하시게 된 동기가 있다면?

A. 처음에는 오프라인으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일일이 상대하며 일을 하는 영업방식에는 발전적 한계가 있음을 느꼈고, 앞으로의 추세도 온라인시장이 더 각광받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당시 판촉물 업체들 중에는 온라인을 통한 사업의 이해도가 높고, 이미 입지를 굳힌 선배님들도 계셨지요. 어떻게 보면 저희는 출발이 늦었다는 느낌도 있었지만, 나름의 시스템과 플랫폼을 구축하여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지금까지 오게 된 것 같습니다.

Q2. 고려기프트는(주) 우리나라에서 판촉물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만큼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고, 판매 규모면에서도 업계의 1위 업체이다. 이만큼 회사를 키우기까지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비결은 무엇인가?

A. 그렇게 봐주셔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자만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저희는 단순히 열심히 하자가 아닌, 앞으로는 판촉물 시장이 어떻게 변해 갈 것인가? 어떤 점이 판촉물 시장에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해 직원들, 협력사들과 항상 이야기 합니다. 앞으로도 구상하고 있는 많은 생각들을 적용, 도전하여 발전해 나가려 합니다.
그리고 지금 공중파와 지상파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지상파광고를 하지 않았는데요. 어느 정도 업계에서 입지를 다지고 나니, 구상하고 있던 지상파 광고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어느 특정 대상을 향한 타겟 마케팅이 아닌 모든 사람들을 위한 마케팅을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런 대중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판촉물시장의 대중화를 꾀하고 싶었다고나 할까요. 물론 이런 광고가 저희를 키웠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지도 방면에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Q3. 고객들이 판촉물 하면 고려 기프트(주)를 먼저 찾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A. 많은 분들이 저희 고려 기프트는 대형 주문을 하는 고객을 상대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저희는 소규모 주문을 해주시는 고객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희는 어떠한 사회적 이슈나 문제가 있을 때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 고객들을 보면 아직은 저예산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이 가장 관심을 두시는 것은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받아 활용하시는 것인데요. 그래서 안정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저희업체를 찾아주시는 것 같습니다.

Q4. 고려 기프트만이 가지고 있는 고객을 위한 특별한 제도나 시스템이 있습니까?

A. 저희는 혁신적인 판촉물 플랫폼을 운영, 중복되지 않는 엄선된 3만 여종의 상품으로 최상의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고객분들 에게 제공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품의 높은 정확도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에 대해서는 고객들도 인정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Q5. 판촉물 업계 최초로 모바일 상품권을 도입, 모바일 쿠폰샵을 운영하고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모바일쿠폰을 판촉물에 적용 시키실 생각을 한 것인지?

A. 어떻게 보면 모바일 쿠폰은 판촉물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구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2년 전부터 업체 최초로 모바일 쿠폰샵을 판촉물 업계에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힘든 점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많았습니다. 당시 모바일 쿠폰이 인기를 얻고 있었는데요, 판촉물은 일반적으로 처음 모르는 고객 분들을 위해 쓰이지만, 모바일 쿠폰은 고객의 간단한 기본정보만 있다면 바로 선물을 보내 드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고객들을 관리하는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 합니다. 그렇기에 모바일 쿠폰역시 판촉물로 충분한 활용가능성을 보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b2b로 접근 단계를 나누어 할인율을 적용, 현재 고객들께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적용단계이지만 점차 괘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타 업체들도 모바일 쿠폰제도를 도입하여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모바일 쿠폰뿐만이 아니라 신세계, 롯데 백화점등 메이저 유통업계의 상품권까지 이미 입점을 시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은 신개념 판촉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Q6. 앞서 말한 것처럼 18년이나 회사를 운영하셨다. 지금까지 회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가 있다면?

A. 정말 많이 힘들었다라고 기억에 남는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저희는 직접 제조나 수입을 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가장 잘하는 것은 플랫폼을 통한 판매입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오로지 협력업체의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만 집중합니다. 그래서 저희와 함께하면 물건이 더 많이 팔린다는 협력업체들의 신뢰를 얻었고, 업체들과의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직접 제조나 수입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판매의 전문성에 더 집중을 하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해 온 것이라 그렇게 크게 힘든 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Q7. 공동대표로 두 분의 이름(이흥원. 김금숙)이 올라와 있다. 실제 공동 경영을 하시는 것인가? 서로 맡고 있는 분야가 다르거나 어떤 방식으로 공동 경영을 하고 계신지 궁금하다.

A. 김금숙 대표는 제 안사람입니다. 대표직함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부터 이미 함께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함께 동고동락하고 고생하며 지금까지 고려기프트를 키워왔고 그렇기에 아내역시 대표직함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느꼈습니다. 공동대표는 실질적으로 일을 하는데 제약이 있어서 저희는 각자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그 만큼 서로에게 신뢰가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지요. 제가 대외적인 영업과 회사의 전반적인 일을 맡고 있다면, 김금숙 대표님은 회사의 자금과 회계 관리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힘은 김금숙 대표님이 가지고 계신다고 봐야지요. 하하하.

Q8. 고려 기프트는 사회 환원활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경영 목표에 기업의 사회 환원으로 기업과 사회 일체화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았다. 실제로도 많은 사회 활동을 하고 계신데 이것은 대표님이 가지고 계신 일종의 경영신념인가?
A. 네, 맞습니다. 처음부터 그런 생각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점점 커가면서 혼자만 생각하는 기업은 오래갈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가까이에 있는 직원들의 복지부분을 늘리고, 그다음은 사회와 함께 가자라는 마음으로 저희가 속해있는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일들을 조금씩 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속해 있는 사회가 지금의 우리를 만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가 사회를 위해 좋은 일을 함으로써 사회도 저희 고려기프트를 좋은 이미지의 기업으로 봐주신다면 더 좋은 것이니까요. 그래서 작지만 꾸준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Q9. 지금까지 가장 기억에 남는 상품이나 현재 대표님께서 주목하고 있는 상품이 있다면?

A. 정말 수많은 상품들이 생겨나고 소멸하는데요, 음.. 만보기가 기억에 나네요.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 만보기이지만 당시 2003~4년도에 최고 유행 상품이었습니다. 정확도도 떨어지고 가가격도 저렴한 편이 아니었는데 무척이나 인기가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대박을 친 상품이었지요. 결국은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기억 속으로 사라졌지요. 스마트 폰이 나옴으로 사라진 상품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시계입니다. 지금은 독특하게 발전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거의 소멸직전까지 갔었던 상품이 시계입니다. 장인정신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분들을 존경하지만, 미래를 보지 못하고 그에 맞추어 발전하지 못한다면 뒤처지거나 소멸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역시 지금에 안주하지 않고 더 좋은 시스템과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Q10. 대표님이 생각하는 앞으로 우리나라 판촉물 시장의 동향은?

A. 온라인 판촉물 시장은 많은 성장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직도 오프라인으로 판촉물을 주문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이라는 편의성과 이미 구축되어있는 상품 비교, 신뢰성 같은 부분을 보았을 때, 많은 분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유입될 것입니다. 반대로 온라인시장에 이탈하는 고객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 판매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지금도 고객들의 만족을 위해 치밀하게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온라인 판촉물 시장은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으로 텀블러나 장바구니(에코백)등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판촉물 시장은 미래를 내다보고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펼칠 것인가? 사회적 트랜드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에 대하여 항상 생각하고 그에 맞추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Q11. 많은 직원들이 근무하고 계신데, 요즘은 기업마다 독특한 문화나 특징을 가진 회사가 많습니다. 혹시 고려 기프트만이 가지고 있는 자랑하고픈 복지나 기업 문화가 있다면?

A. 저희는 우선 직원들의 복지는 모두 근로기준법에 기준한 근로시간, 육아 휴직등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직원들의 편의와 건강을 위한, 공기청정기, 식당, 휴게실, 체력 단련실, 안마의자를 구비한 안마실, 스크린골프장, 장비등을 구비해 두었습니다. 명절, 생일을 맞은 직원을 위한 선물등 아직은 기본적인 부분들입니다. 앞으로 더 생각하고 노력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도입한 제도로는 지난해부터 저희 협력사와 직원들간의 술자리, 저녁식사자리 안하기를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수백개의 협력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직원 뿐 아니라 협력사측에서도 작은 선물하나, 한 번의 식사자리도 부담이 될 것 같아 저희는 명절 선물도 보내지 않기 공문을 보내고 있습니다. 협력사의 부담도 줄이고, 저희 직원들도 편해지는, 서로에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Q12.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많은 분들이 상장에 대해 생각한다는데 대표님은 회사 상장을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사업적으로 계획 하고 계신 일이 있다면?

A. 회사의 상장 부분은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서는 상장을 통해 외부의 자금을 유입할 필요는 못 느끼고, 아직까지 회사에 여러 많은 일들을 더 시도해보고 싶은데 상장을 통해 제약을 받고 싶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회사가 많이 성장하기는 했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을 위해서나 사회적으로도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습니다. 좋은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하여 회사를 더 키우고 많은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능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몇 년 안에는 지금보다는 더 나은 고려기프트가 되어있기를 기대를 합니다.

대학생 두 딸을 둔 이흥원 대표는 취미로 즐기던 바둑을 그만 둔지 오래되었다고 한다. 바둑의 특성상 혼자 즐기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느끼고는 가족, 지인들과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가정적인 사람이다.
큰 회사의 대표직을 맡고 있지만, 자신이 밖으로 들어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은 특별한 것이 없는 보통 사람이라고 말하는 이흥원 대표는 고려기프트 역시 특별한 것 없는 사람들이 모여 업계에서 가장 많은 일을 하는 고려기프트를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맡은 자리에서 꾸준히, 치밀하게 노력하고,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흥원 대표는 소리 없이 강하다는 카피라이터가 잘 어울리는 이시대의 CEO이다.

  • 12 설립
  • 01 고려기프트 주식회사로 법인전환
  • 11 라디오광고시작(KBS, MBC, SBS, CBS)
  • 07 TV광고시작(KBS, MBC, SBS, SBS골프,
  • 12 MBC 월화 특별기획 기황후 제작지원
  • 01 우수전자거래사업자 인증서 획득
  • 01 MBC 월화 특별기획 빛나거나 미치거나 제작지원
  • 09 사옥준공(고려기프트빌딩)
  • 06 모범납세자상 수상
  • 12 2016년도 매출 393억원 달성
  • 01 개그맨 김준호씨와 전속 모델
  • 01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메인비즈 인증)
  • 02 ISO 9001:2008 국제 인증
  • 02 ISO 14001:2004 국제 인증
  • 04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업체
  • 07 강소기업 선정
  • 09 Hi-Seoul 브랜드기업 지정
  • 09 KT기프티쇼와 최초 B2B 쿠폰샵 런칭
  • 12 매출 518억원 달성
  • 10 고용환경개선 우수기업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