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유통허브를 꿈꾸는 기업 “오너클랜”

0
872

취재기자: 기프트서울 김건아 기자 thegift0688@gmail.com 2019. 08.23 AM 087:30

어제와 다른 오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해 가는 온라인 시장,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기업이 되고 ,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 윈윈(WIN-WIN)하는 기업, 상생하는 기업을 모토로 사업하는 오너들을 위한 쇼핑몰 오너클랜의 김기정 본부장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Q. 세상의 모든 사세상의 모든 사Q업자를 위한 도매 쇼핑몰, 오너를 위한 쇼핑몰 오너클랜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업자를 위한 도매 쇼핑몰, 오너를 위한 쇼핑몰 오너클랜에 대하여 소개 부탁드립니다.

오너클랜은 공급사와 판매자 모두에게 유익한 플랫폼입니다. 공급사는 오너클랜을 통해서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판매자는 사입과 배송업무 없이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사업을 돕는 기업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판매자 공급자 간의 거래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자’ 라는 마인드가 오너클랜 서비스의 시작이자 핵심인데요. 상품 소싱이나 사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오너클랜에서 소싱 한 수십만 개의 상품을 DB화하여 판매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면서 누구나 엑셀 파일 형태의 상품 DB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이러한 DB를 플레이오토나 이셀러스 같은 솔루션을 통해 오픈마켓에 손쉽게 등록할 수 있게 만든 것이지요. 그리고 위와 같은 유료 솔루션 사용에 대한 비용 절감을 위해 자체적으로 업로드 및 상품관리가 가능한 ‘다팔자’라는 솔루션을 개발했는데요. 이 모든 것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단순하게 편리성을 추구하는 것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에 취약한 공급사들에게는 상품 이미지 촬영에서부터 상세페이지 제작, 상품등록 및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오너클랜과 공급사, 판매자 나아가 상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까지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위해 지속적으로 R&D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 오너클랜이라는 이름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있나요?

말 그대로 회사를 대표하는 오너족을 위한 쇼핑 공간, 오너클랜입니다.
저희 오너클랜은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유통 지원회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상품, 물류 사업을 위한 A부터 Z까지 모든 준비를 도와주고 지원해 주는 회사가 바로 저희 회사죠. 쉽게 말해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의 유통 중간 플랫폼으로써 사업자 등록증만 있으면 누구나 제품을 올려 판매하는 판매자가 되거나 공급하는 공급사 또는 구매하는 구매자가 될 수 있고 온라인 쪽으로 사업 확장을 바라는 업체의 온라인 유통을 전적으로 지원해 주는 회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오너클랜은 2005년에 설립하여 우리나라 온라인 도매쇼핑몰의 역사를 함께해온 대표 업체입니다. 대표님께서는 어떻게 처음 도매를 위한 전문 쇼핑몰을 만드신 것 인가요?

대학 전산학과를 졸업하고 이후 대기업 벤처업체 프로그래머로 일을 했습니다. 하지만 돌보아야 하는 가족이 많은 가장으로 더 돈을 벌어야 했기에 퇴근 후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병행 하고 있었습니다. 투 잡(Two Job)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지요. 아내와 함께 배송,고객관리(CS)까지 함께하며 제법 제품을 팔기 시작했지요. 제가 판매하는 제품들이 입소문이 나면서 전화나 e메일로 주문하는 분도 생겼는데, 그때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효율적으로 주문을 받았어요. 거의 도매가로 올려놓으니 싸고 좋은 제품을 판다는 소문이 났고, 점점 사업이 커져 ‘왕도매’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후 지금의 ‘오너클랜’이라는 브랜드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Q. 오너클랜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은 쉽게 오너클랜도 수많은 온라인 도매상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기 쉬우실 겁니다. 전국 공급자들이 도매가로 싸게 공급하는 부분은 맞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도매는 많은 물건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싸게 구매할 수 있지만 오너클랜은 낱개로 포장해서 한 개씩 판매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큰 경쟁력은 공급사와 판매사 모두 판매와 매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상품들을 공급하는 5,500여개의 공급사와 제품을 판매할 준비가 되어있는 4만 5천여명의 판매자가 함께 하는 곳. 250만개의 상품이 오너클랜이라는 한 곳에 모여있는 플랫폼입니다. 특히 전국에 창업교육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판매자를 육성하고 있는 것도 오너클랜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시장의 흐름과 트랜드를 읽고 의견을 수렴하여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너클랜-이셀러스 교육 현장

Q. 얼마전 티몬과 함께 창업&입점 공동 설명회를 개최 하셨고, 오너클랜 자체적으로 창업센터를 운영하며, 온라인 쇼핑몰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진행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관하여 알려주세요.

저희 고객분들을 위한 교육시스템이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티몬뿐만 아니라 현재 카카오커머스, 메이크샵,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도 함께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인천, 부산 그리고 수원에 운영 중인 쇼핑몰 창업교육센터는 센터별 전문 강사진이 상주하여 오픈마켓, 종합몰, 스토어팜과 같은 입점몰부터 독립된 자사몰까지 판매 및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장 가까이에서 고민하고 판매 시스템과 교육 이 두 가지에 집중하다 보니 만족하는 판매자분들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6개소에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부 직원인 전문 강사들을 상주하여 실시간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서 초보 판매자들에게도 적합한 교육센터라고 할 수 있죠.

쇼핑몰교육센터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매년 추가적으로 오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센터 외에도 전국적으로 확산될 계획입니다. 초보 판매자들뿐만 아니라 기존에 쇼핑몰을 운영하며 매출 부진으로 고민하던 사장님들을 포함해 전문적인 쇼핑몰 운영을 희망하는 모든 분들에게 시작단계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미 많은 파워셀러를 배출해 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판매자 등급에 따른 포상제도도 활성화돼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창업교육센터에 입주하지 못하시는 초보 판매자분들을 위해 매달 정기적으로 강의와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의 교육지원 사업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Q. “스마트 스토어 대량 연동 서비스” 라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너 클랜을 통해 사업을 구상하시는 분들이라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스마트 스토어 대량 연동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3400만 네이버 사용자, 일 1,800만 네이버 방문자를 잠재 고객으로 만들어, 억대 매출 성공신화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드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준비하시면서 스마트스토어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오너클랜에 스마트스토어 연동서비스 신청서만 제출해 주시면, 복잡한 상품등록과 품절관리의 과정을 오너클랜이 알아서 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번거롭고 가장 힘들어하시는 부분이 상품관리일 텐데요, 그 부분을 신경 쓰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처리만 해주시면 됩니다.

오너클랜 사이트에 들어오셔서 스마트스토어 대량 연동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시면 담당자와 1:1 상담 후 모든 업무가 진행됩니다.

티몬-교육현장

Q. 온라인 쇼핑몰 사업 역시 흐름과 장,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을 해오시면서 느끼신 온라인 사업의 힘든 점이 있으신가요?

온라인 사업의 힘든 점이라기보다는 특징으로 보아야 할 것 같은데요. 다른 사업에 비해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라 더욱 기민하게 판단하고 대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장벽이 없는 전국구 경쟁이기 때문에 더욱 치열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기회가 더 큰 영역이기도 합니다. 일단은 다른 사업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고,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크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도 이미 수십, 수백만개의 온라인 마켓들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활동영역을 잘 정하고 남들보다 깊게 판다면 누구에게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요즘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직구까지 소비자들의 요구와 범위가 넓은데요,
오너클랜에서 진행하고 있는 해외직구 사업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일반적인 해외직구는 소비자에게 상품을 배송하면 끝이지만, 오너클랜 입장에서 보는 해외직구는 판매자들이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해외 상품 판매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공급사들 입장에서는 국내에 없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수입 또는 재가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오너클랜을 비롯한 공급사와 판매사 나아가 일반 소비자에게 까지 협업을 통해 모두에게 유익한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거죠.

Q. 오너클랜은 국내의 대표 B2B사업체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혹시 국내외를 떠나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라이벌이 있으신가요?


궁극적인 지향점은 오너클랜 플랫폼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파트너사들이 모두 돈을 잘 벌게 하는 모습입니다. 공급사와 판매사들과 같은 파트너사들이 지속적으로 잘 되면 오너클랜도 잘 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오너클랜에서는 유통뿐만 아니라 창업지원사업, 교육사업, 유통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두 지속적인 WIN-WIN 구조로 고도화 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들을 보다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다듬어 나가면서 파트너사들의 사업 효율을 높여주면 모두가 발전하는 좋은 그림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특별히 생각하는 라이벌은 없습니다. 굳이 꼽자면 ‘알리바바’정도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웃음)


Q.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미래의 오너분들을 위한 온라인 쇼핑몰 운영 팁 또는 노하우를 한마디 해주신다면?

모든 사업이 마찬가지겠지만, 성실한 분들은 사업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최단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선 먼저 그 길을 걸으며 충분한 노하우를 축적한 저희 오너클랜과 함께하는 게 성공 확률을 더 높일 수 있는 팁 아닐까요?(웃음) 오너클랜에는 이미 판매사 공급사 모두를 위한 별도의 검증된 육성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런 부분만 잘 활용하신다면 충분한 효과를 보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Q. 현재 오너클랜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일이 있으시다면 무엇일까요?

저희는 다양한 분야에서 오너클랜을 통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중 교육 프로그램 시스템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는데요. 얼마 전 신설한 스파르타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교육자 분들을 강력하게 교육을 시켜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으시는 분들 중, 집중적으로 보다 확실하게 급성장을 원하시는 분들을 선별하여 강력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훈련시켜드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전담 직원이 매일매일 실전과 같은 실습과 과제를 드리고 마무리까지 관리하며, 단기간에 최대의 매출을 찍을 수 있도록 교육해 드립니다.
대부분의 교육자 분들이 힘든 부분도 있지만 직접세운 목표를 이룰 수 있기에 행복해 하십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하려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회사의 비전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오너클랜에는 뜬구름 잡는 거대한 비전은 없습니다만, 파트너사들과 오너클랜을 위해 그때그때마다 옳은 판단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빠른 시장 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오픈된 자세로 수용하며, 항상 파트너사와 win-win 하는 정신으로 전진하는 회사가 되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더욱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거라는 생각입니다.

상 호: 오너클랜(회사명:(주)오너클랜)
주 소: 우)08507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28 STX-V타워 808호
전 화: 070-4603-5431
대표자: 김기명
설립일: 2005년 7월
홈페이지: www.ownerclan.com
메일주소: help@ownerclan.com
사업내용: 대한민국 대표 B2B 거래 중개 사이트 오너클랜
매출액: 약 650억원(2018년 기준)
임직원수: 80명

지사현황
중국지사
오너클랜 창업교육센터(서울)
오너클랜 창업교육센터(인천1)
오너클랜 창업교육센터(인천2)
오너클랜 창업교육센터(수원)
오너클랜 창업교육센터(부산)

연 혁
2005년 회사설립
2006년 전문쇼핑몰 에이치플러스몰 설립
2007년 도매사이트 왕도매 오픈
2009년 제1회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 개최
2010년 상품등록대행서비스 오픈
-디자인센터 이미지 제작 대행
-제2회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 개최
2011년 쇼핑몰 분양 사업 오픈
-유통제품 10,000개 돌파
-소상공인 창업도우미 지정업소
-제3회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 개최
2012년 디자인 센터 오픈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증(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장)
-유통제품 25,000개 돌파
-제4회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 개최
2013년 벤처기업인증
-동국대학교,안산대학교 산학협력체결
-유통제품 60,000개 돌파
-제5회 왕도매 판매자 간담회 개최
2014년 중국직배송 상품관 및 중국도매사이트 ‘피파왕왕’ 오픈
-네이버 해피빈 ‘콩스토어’운행대행
-유통제품 120,000개 돌파
2015년 이노비즈 기업인증
-알리바바 구매대행 서비스 오픈
-해외직구서비스오픈
-오픈마켓 통합솔루션 셀러에이드 오픈
-왕도매’–>오너클랜 으로 상호 변경
-유통제품 250,000개 돌파
2016년 해외직구 도매사이트 ‘세일오피’ 오픈
-쇼핑몰 창업 교육센터 (서울, 부산 오픈)
-오너클랜-네이버 ‘스토어팜 연동’ 서비스 오픈
2016년 오너클랜 쇼핑몰 컨퍼런스 개최
-유통제품 520,000개 돌파
2017년 유통제품 1,000,000개 돌파
-쇼핑몰 분양 사업 시작
-쇼핑몰 창업 교육센터 (인천 2센터, 수원센터 오픈)
2017년 오너클랜 쇼핑몰 컨퍼런스 개최
2018년 오너클랜 표준 상품 API 구축
-다팔자 2.0 론칭
-유통제품 1,600,000개 돌파
2018년 대한민국 ‘강소 기업 대상’ 상생협력 도매사이트 부분 대상
2018년 오너클랜 컨퍼런스 개최